티스토리 뷰

스캔들에 휘말렸다가 복귀한 어느 연예인이 이런 인터뷰를 했다.

하루는 딸이랑 식당엘 갔는데, 메뉴판에 가격표를 살피는 저를 발견했어요. 그때는 정말 내가 불행하구나! 싶었어요.”

나는 인터뷰의 이 구절을 보고 그가 나와는 정말 다른 세계에 살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나는 탈세나 표절을 한 적 없고, 스포츠도박에도 관심이 없으며, 군복무도 성실히 이행했음에도 식당에 들어가면 메뉴판에 가격을 살핀다. 그런데도 나는 내가 불행한 줄 몰랐다.

 

아무튼 나는 이 인터뷰를 읽고 세상이 뭔가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존나 했다. 그리고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에 대해 생각하다가 이런 결론을 내렸다 :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다. 근데 그게 가능한 사람은, 돈이 있으면 더 행복할 것이다.

 

요즈음 나는 돈을 벌지 않는다. 노니까 자유롭고, 행복하다. 그러나 돈이 없으면 자유는 얼마간 제약을 받는다. 돈이 없으면 제대로 소비할 수 없고, 우리 사회에서 소비하지 않고 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금융자산이 없는 사람은 오직 노동으로만 돈을 벌 수 있다. 노동은 곧 내 자유의 일부를 기업에 종속시키는 걸 의미한다. 노동을 통해 번 돈으로 우리는 무얼 얻는가? 그것 역시 자유다. 소비할 수 있는 자유! 그런데 노동자가 월급으로 누리는 자유가 진정한 자유일까?

 

자유라고 이름 붙여진 것들에는 질적 차이가 있다. 블룸버그 같은데 소개되는 부자들은 천문학적으로 자유롭다. 2017년 연말 기준 빌게이츠의 자산은 913억 달러, 우리 돈 98조다. 작정하고 매일 새 포르쉐를 사도 죽을 때 돈이 남을 것이다. 그런데도 빌게이츠는 일한다. 돈을 벌려고 일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재밌고, 하고 싶으니까 하는 거다. 빌게이츠에게는 넘치는 자유가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자유! 이것은 자본권력이 짜놓은 틀 안에서 단순히 소비하기만 하는 자유 그 이상의 것이다.

 

백수인 내가 누리는 자유는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 자유이다. 이건 가장 수준 낮은 자유다. 그런데 어떤 노동자들에게는 이 자유조차 없다. 그들은 한 순간의 소비를 위해 모든 자유를 유예한다. 현명한 백수는 멍청한 노동자보다 낫다. 그렇지만 백수는 지속가능하지 않으므로, 적당히 노동하고 백수가 되고, 또 적당히 노동하고 백수가 되는 편이 가장 좋다. 아니면 백수처럼 자유로운 노동자가 되는 것도 매우 좋은데 이건 어지간한 멘탈로는 힘들다.

 

백수도 노동자도 스캔들에 휘말린 연예인도 빌게이츠도, 결국 최종의 목표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아닐까? 퇴근길 지하철에 가득찬 이 수많은 사람들이 모두 저마다의 자유를 품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가슴이 저릿하다.


'조까세의 그림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천명관  (1) 2018.02.01
#17. 이게 맛있어?  (2) 2018.01.31
#15. 무당, 거짓말  (6) 2018.01.29
#14. '라디오 로맨스' 수중촬영 논란  (2) 2018.01.26
#13. 이름 붙일 수 없는 자  (4) 2018.01.25
댓글